국가보훈처

>열린마당>보훈처소식>정책정보

정책정보

뷰어다운로드

국가보훈처의 다양한 소식과 정보를 제공합니다.

새로운 소식을 빠르고 정확하게 전달 합니다.
게시글 상세내용
제목

보훈처, 보훈가족의 따뜻한 겨울나기 지원

등록일 2017-12-04
게시자 복지정책과 / 정길재 / 044-202-5620

보훈처, 보훈가족의 따뜻한 겨울나기 지원

- 독거 고령 보훈대상자의 돌봄서비스 강화 및 긴급 연락체계 마련
- 동절기 따뜻한 겨울나기 지원으로 노후주택 개보수 실시
- 지역사회의 훈훈한 보은의 손길, 취약한 보훈가족과 연계


□ 국가보훈처(처장 피우진)는 동절기 부양가족 없이 홀로 거주하는 보훈대상자에 대하여 보훈(지)청별로 특별 관리대상을 선정하여 따뜻한 겨울나기를 지원할 수 있도록 동절기 특별대책을 추진할 계획이다. 
  ○ 보훈(지)청에서는 보훈섬김이를 통해 특별 관리대상으로 선정된 분들의 안전확인을 위한 안부전화 등 돌봄서비스를 강화하고, 위급시 긴급연락이 가능한 가족 또는 이웃과의 연락체계도 마련할 예정이다.
  ○ 또한, 폭설·한파의 피해 방지를 위해 전기·수도 등을 사전에 점검하고, 전열기나 난방기의 올바른 사용법를 안내하고, 낙상 사고 예방을 위한 다각적인 월동 안전대책을 시행할 예정이다.


□ 국가보훈처는 한국보훈복지의료공단, LG하우시스 등과 주거환경이 열악한 보훈가족이 따뜻한 겨울을 보낼 수 있도록 난방시설 및 창호 교체 등 주거환경 개선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 한국보훈복지의료공단은 9월부터 전국의 보훈가족을 대상으로 겨울철 대비 주거환경 개선이 시급한 노후주택에 대한 현지조사를 거쳐 총 229가구를 선정했다. 선정된 가구에는 보일러 교체, 창호 교체, 방한벽체 시공, 실외 화장실의 실내 이전 설치 등 주택개보수를 11월까지 완료할 예정이다.
  ○ LG 하우시스는 서울시 주거 취약지역에 거주하시는 고령 참전유공자 등 3가구에 대하여 가구당 2,000만 원 한도 내에서 주택 개보수를 진행하고 있으며 내년부터는 전국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 지역사회의 나눔문화 확산으로 취약한 보훈가족을 위한 온정의 손길이 이어져 “따뜻한 보훈”에 각급 기관·단체·기업도 적극 동참하고 있다.
  ○ 전국에서 76개 기관, 단체 기업 등에서 후원하는 김장김치 나눔사업을 추진한다. 이번 나누행사를 통해 7,500여 명의 저소득 보훈가족에게 2억 5천8백여 만 원 상당의 김장김치를 전달할 예정이다.
     * 1천만 원 이상 후원기관
      - (주)귀빈, 포스코ICT, 고려아연, SKC(주) 울산공장, LH공사, 한국전력 대전충남지사
  ○ 이밖에도 따뜻하게 겨울을 나기 위한 연탄, 난방유, 온열매트 등 1억 6천여 만 원 상당의 난방용품을 900여 명에게 지원하며, 8천3백여 만 원 상당의 겨울내복·겨울이불·목도리 등 방한용품과, 식료품 등을 4,800여 명에게 지원한다.
     * 5백만 원 이상 후원기관 : 한국지역난방기술, 또봉이통닭, KCC 여주공장

첨부파일

한글 171204_보훈가족의_따뜻한_겨울나기_지원.hwp 

목록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