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참배후기

국립4·19민주묘지 - 참배후기 상세보기 - 제목, 내용, 파일 정보 제공
성신여자대학교 참배 후기
저는 지난 성신여자대학교 단체 참배날 교내 선거 진행 준비로 인해 개인적으로 방문을 하였습니다. 4.19 민주묘지는 학창시절에도 부모님과 함께 방문한 적이 있어 이번에도 부모님과 함께 재방문하였습니다. 민주주의론 강의시간에 교수님과 학우들과 함께 방문하지 못해 안타까웠는데 이렇게 다시 방문할 수 있어 좋았습니다.

저에게 4.19는 역사책에서 배웠던 것 뿐이라 더 관심을 가지고 제대로 알지 못한 제 자신에게 실망스러웠고 부끄러웠습니다. 또한 참배 전 본 조형물들의 상징성에 대해 배우면서 그 뜻을 알고 나니 더욱 제 자신이 부끄러웠습니다. 저와 비슷하거나 더 어린 학생들이 많이 희생된 부분에서는 마음이 아팠고 그 당시 심각했던 사회적인 모습을 조금이나마 알 수 있었습니다. 비에 새겨진 그들의 노래와 시를 읽어보며 그들의 아픔을 몰랐던 무지하고 철이 없었던 제 자신을 더욱 반성했습니다.
기념관에서는 4월 19일에 발생한 혁명의 배경,개요,세부적인 사건들, 의의 등을 모두 볼 수 있었고 배울 수 있었습니다.
이번 방문을 통해 이 나라의 한 명의 국민으로서 제가 참정권을 가질 수 있게 된 것을 경험할 수 있었고 조금이나마 무지에서 벗어난 제 자신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너무나도 감사한 여러 분의 희생을 헛되게 하지 않도록 이 마음을 가슴에 품고 열심히 살아야 겠다는 것을 다짐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평소 불의를 보면 적당 수준에서만 맞서고 회피를 해왔었는데 이제는 바로잡아야겠다는 생각도 하였습니다. 국립 4.19민주묘지는 대한민국의 국민이라면 한 번쯤은 꼭 들려야 하는 곳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훗날 제 학생들도 같이 데리고 1년에 1번씩은 와서 그들의 고귀한 정신을 높이 받들고, 4.19혁명에 대해 생각할 수 있도록 하고 싶습니다.
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