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늘편지

국립5·18민주묘지 - 하늘편지 상세보기 - 제목, 내용, 파일, URL 정보 제공
큰꿈지역아동센터 친구들이 드리는 추모의 글
다가오는 5.18민주화운동기념일을 맞아 큰꿈지역아동센터 친구들과 5.18민주화운동에 대해 알아보고 함께 작성한 추모의 글입니다.


저는 5.18만 생각하면 슬퍼집니다. 왜냐하면 시민군이 민주주의를 지키려고 계엄군과 사투를 벌이다 여러 사람들이 부상을 입고 돌아가셨습니다. 그런 나쁜 전두환이 퇴출되어서 너무 행복해요. 하늘에서 잘 계시나요? 여러분이 많은 계엄군과 맞서 싸운 덕분에 민주주의를 되찾고 평화로운 세상을 살고 있습니다. 저희가 이런 자유롭고 평등한 세상에서 살게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5.18 민주화운동을 해주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민주화 운동이 없었다면 지금도 글을 마음대로 적을 수 없고, 우리가 안전하게 지낼 수 없었을 것입니다.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민주주의 소중히 기억해요!
민주주의에 참여한 분들 정말 감사합니다. 참여한 분들 덕분에 우리나라가 이렇게 행복하게 삶을 살 수 있고요. 아무도 참여를 안했다면 집 안에만 있고 한국말도 못했을지도 몰라요. 민주주의에 참여한 분들 감사합니다. 그리고 전두환 이야기 엄마에게도 들었어요. 그게 무슨 대통령입니까? 만약에 제가 지금 그 시대에 있으면 집 안에 숨어있을텐데 민주화운동에 참여하신 분들 정말 대단하고 자랑스러운 분들입니다. 감사합니다.

우리나라 민주주의를 위해 몸을 바쳐 돌아가신 분들이 있어 저희가 이렇게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나라를 위해 희생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절대 잊지 않겠습니다.

정말 우리를 위해 희생해주셔서 감사해요.
가족들을 잃어서 정말 슬프시겠어요.
그분들을 잊지 않겠습니다.

잊지 않겠습니다.

잊지 않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광주 5.18 민주화운동을 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합니다.
여러분들 덕분에 저희가 편하게 지낼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저는 5.18에 무슨 일이 있었는지 몰랐습니다. 하지만 영상을 보고 알았어요. 우리 나라를 위해 희생해주신 분들께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잊지 않을게요.

감사합니다.
여러분 덕분에 평화롭게 지내요.

우리나라를 지켜주시고 
우리나라를 위해 많은 목숨을 잃어서 안타깝습니다.
고맙습니다.

우리나라를 구해주셔서 감사합니다.

 5.18 민주화운동을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5.18 민주화 운동을 안해주셨다면 지금 우리들 목숨이 위험했을지도 몰라요.

사람들을 위해 희생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잊지 않겠습니다.

5.18 희생 잊지 않겠습니다.
우리가 좋은 세상에서 살게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광주에서 일어난 5.18 민주화운동을 인터넷에서 알아보니 마음 아픈 역사인 걸 알게 되었습니다.  5.18 운동을 꼭 기억하겠습니다.

5.18 민주화 운동 희생자 분들을 존경합니다.
저도 나라를 위해 싸우겠습니다.
파일
UR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