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늘편지

국립5·18민주묘지 - 하늘편지 상세보기 - 제목, 내용, 파일, URL 정보 제공
부천일신초등학교 6학년 2반 정혜경
안녕하세요?저는 부천일신초등학교에 다니는 정혜경입니다.

 열사님들이 5.18 민주화 운동을 하여 저희가 민주주의가 있는 행복한 세상에 살고 있습니다. 열사님들이 돌아가신 이유가 우리나라를 지키고,시민들을 보호해야하는 경찰과 군인이 시민들을 무자비하게 죽여 열사님들이 돌아가셨다는 것을 사회 시간에 배우고 나서 저는 매우 화가나고 깜짝 놀랐습니다. 열사님들의 희생이 헛된 것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지금 저희는 민주주의가 있는 세상에서 살고있기 때문입니다. 5.18 민주화 운동에서 희생된 열사님들은 셀 수 없이 많습니다. 우리나라 군인과 경찰이 그런 끔찍한 짓을 저지르다니 너무 화가납니다. 아무리 대통령이 시킨 일이라고 하지만 이것은 너무 끔찍한 일입니다. 
 얼마 전 뉴스에서 그 당시에 군인이었던 사람이 열사님들 중 한 명의 유족들에게 사과하였습니다. 저는 그 사람이 매우 착한 사람이라고 생각합니다. 진짜로 착한 사람이기 때문에 다른사람이 시키지 않아도 진심을 담아 사과를 하였기 때문입니다. 그 일이 그 당시 군인들의 마음을 움직여 모든 열사님들의 유족들에게 진심을 담아 사과를 하였으면 좋겠습니다. 그렇게 하면 열사님들이 더 편하게 천국으로 가실 수 있을 것 같기 때문입니다. 그 당시 대통령이 광주 출입을 금지한 것을 배우고 매우 화가 났습니다. 그래도 외국인 기자가 그 일의 진실을 밝혀서 다른 시민들이 알아서 다행입니다.
 열사님들의 희생 덕분에 저희가 이렇게 행복한 세상에서 살 수 있습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삼가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2021년 3월 30일 화요일 정혜경 올림-
파일
UR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