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언론보도설명·정정

국가보훈부(국문) - 사실은이렇습니다 상세보기 - 제목, 작성자, 부서, 조회수, 작성일, 연락처, 내용, 파일 정보 제공
美추모의 벽 건립사업은 한미동맹의 중요성 등에 따라 지속적으로 추진해 오고 있습니다
작성자 : 최윤정 작성일 : 조회 : 1,926
부서 현충시설과
연락처 044-202-5575

美추모의 벽 건립사업은 한미동맹의 중요성 등에 따라 지속적으로 추진해 오고 있습니다.


* 워싱턴 추모의 벽 적폐로 몰더니 문대통령 언급에 예산들어 짓기로
  - 전정권 사업이란 이유로 과거 내부감사까지 벌임(조선일보, 6월 8일)


□ 추모의 벽 관련 보도와 관련해 다음과 같이 알려드립니다.


○ ‘추모의 벽“은 美 한국전참전용사추모재단에서 워싱턴 D.C. 한국전참전기념공원 內 추모의 연못 주변에 둘레 50m 높이 2.2m의 원형 유리벽을 설치하고 유리벽에  미군 전사자의 이름 등을 각인, 그 희생을 추모하고 기억하기 위하여 추진하고 있는 사업입니다.


○ 사업이 보류된 이유는 美 사업주체인 ‘美한국전참전용사추모재단’에서   기금조성이 다소 늦어져 우리 정부의 지원에 대한 연기 요청을 했기 때문이며, 내부감사는 2018년 국회의 감사 요구에 따른 것입니다.


○ 동 사업은 2016년 국회에서 여야 구분없이 ‘건립지원촉구 결의안’을 만장일치로 채택한 사업으로서 ‘유엔참전국에 대한 감사표명 및 한미동맹의 중요성’에 따라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2018년에 보훈처에서 실무진이 미국을 방문하여 미 재단과 긴밀히 협의 한 바도 있습니다.


○ 정부는 추모의 벽의 조속한 건립을 위해 건립비용을 민간성금 뿐만 아니라 정부재정으로도  적극 지원하는 방향으로 미재단과 협의하여 추진할 계획입니다.

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