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도자료

국가보훈부(국문) - 보도자료 상세보기 - 제목, 작성자, 부서, 작성일, 조회수, 연락처, 내용, 보도 일시, 종료일, 파일 정보 제공
국립묘지 합동안장식『일일명예집례관』제도 시행
작성자 : 안주생 작성일 : 조회 : 3,196
부서 국립묘지정책과
연락처 02-2020-5254

국립묘지 합동안장식『일일명예집례관』제도 시행
◈ 사회지도계층 합동안장식 주관, 조사, 헌화 등 수행 ◈

 국가보훈처(처장 박승춘)는 국립묘지 합동안장식에 사회저명인사, 지역기관장 등을 일일명예집례관으로 위촉하는 국립묘지 합동안장식『일일 명예집례관』제도를 전국 7개 국립묘지에서 금년부터 시행한다고 16일 밝혔다.

 집례관은 안장의식을 주관하는 사람을 말하며, 일일 명예집례관으로 위촉이 되면 합동안장식을 주관하고 조사와 헌화 등을 수행하게 된다.

 일일 명예집례관은 국가관이 뚜렷하고 명망이 높으며 지역 및 직능별 대표성을 가진 인사를 중심으로 선정하게 된다.

 이 제도는 합동안장식에 대한 지역사회의 깊은 관심을 이끌어내고, 국가유공자에 대한 감사의 마음을 표현하여 그 공훈을 선양하고, 유가족들에게는 국민적 관심을 표명하는 기회를 통해 국민통합의 계기로 삼고자 실시하게 되었다.
 이를 위해 앞서 2011년 10월부터 국립대전현충원에서 시범적으로 실시하였는데, 지금까지 충청남도교육감을 비롯한 10여 명의 사회저명인사가 참여하여 국가유공자 유족 등 주변으로부터 매우 긍정적인 반응을 얻었다.
 
 일일명예집례관들은 국가유공자의 공헌과 희생에 감사 할 수 있는 기회를 준 것에 고마워했으며 유족들은 지역기관장이나 저명인사들의 관심에 국가유공자 유족으로서의 자긍심을 느낄 수 있었다고 말한다.

 국가보훈처 관계자는 “이 제도는 사회지도계층이 국가유공자의 희생과 공헌에 깊은 관심과 감사를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유족들의 자긍심을 고취하고, 국가유공자의 명예를 선양하며 나아가 국민통합의 좋은  계기가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국립묘지에서는 품격있는 안장의식을 통하여 국가를 위하여 희생ㆍ공헌하신 분들의 마지막 예우에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합동안장식은 매일 오후 2시에 영현에 대한 경례, 조사, 헌화 및 분향, 헌시낭송, 묵념, 영현 봉송 등의 순으로 거행된다.

 

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