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설문

국가보훈부(국문) - 연설문 상세보기 - 제목, 내용, 파일, URL 정보 제공
남산예장공원 개장식 축사
안녕하십니까. 국가보훈처장입니다.

먼저, 대한민국 근현대사의 아픔을 시민들을 위한 역사 체험의 장이자 휴식공간으로 새롭게 탈바꿈시킨 남산예장공원 개장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남산르네상스 완결을 위해 물심양면으로 애써주신 오세훈 서울시장님을 비롯한 서울시 관계자 분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또한, 바쁘신 중에도 뜻 깊은 개장식에 함께해 주신 우당 이회영 선생님의 후손이신 이종찬 국립대한민국임시정부기념관 건립위원장님, 이종걸 우당 이회영선생 기념사업회장님,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님, 이상민 국회의원님, 박성준 국회의원님, 매헌 윤봉길 의사님의 후손이신 윤주경 국회의원님, 김희걸 서울시의회 도시계획관리위원장님, 서양호 서울시 중구청장님, 그리고 <구스타브 슬라메취카> 주한 체코대사님을 비롯한 함께하신 내외 귀빈 여러분들께도 감사를 드립니다.

남산예장공원은 오늘, 시민들께서 질곡의 역사를 기억하면서 일상의 피로를 덜어내는 역사·생태·휴식공간으로 다시 태어났습니다.

특히, 일제강점기 조국독립을 위해 모든 것을 바치셨던 우당 이회영 선생님의 기념관도 오늘 문을 열었습니다.

이회영 선생께서는 막대한 재산을 모두 처분하여 만주 이주 동포들을 위한 경학사를 조직하고, 신흥무관학교 설립에 힘쓰는 등 ‘노블레스 오블리주’를 몸소 실천하셨습니다.

이회영 선생의 그러한 헌신은 대표적인 독립전쟁 승리의 역사인 봉오동 전투와 청산리 전투의 근간이 되었습니다.

오늘 개관하는 이회영 선생 기념관은 이곳 남산에 자리한 백범광장, 안중근의사 기념관 등과 함께 오늘의 우리가 본받아야 할 숭고한 독립정신과 애국정신을 기억하고 계승하는 대표적 역사 전시·체험공간이 될 것입니다.

아울러, 오늘 <구스타브 슬라메취카> 주한 체코대사님께서 전달해주실 유물을 통해 독립전쟁 당시 상황을 보다 생생하게 느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저는 국가보훈처장으로서 자라나는 미래 세대를 비롯한 서울시민들이 일상에서 우리의 역사를 기억할 수 있도록 각별한 관심과 노력을 기울여주신 서울시에 거듭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정부 역시 우리 국민들이 ‘국가를 위한 희생과 헌신’을 실천하셨던 선열들의 생애와 나라사랑 정신을 온전히 기억하고 계승하며 더 많은 독립유공자를 발굴하여 예우할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기울여 나가겠습니다.

다시 한 번 남산예장공원 개장을 축하드리며, 함께하신 여러분 모두의 가정에 항상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기를 기원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21. 6. 9.
국가보훈처장 황 기 철
파일
UR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