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설문

국가보훈부(국문) - 연설문 상세보기 - 제목, 내용, 파일, URL 정보 제공
『2023년 광복회보』 신년사
『2023년 광복회보』 신년사

 존경하는 광복회원 여러분, 계묘년(癸卯年) 새해가 밝았습니다. 생존 애국지사님들과 독립유공자 유가족 여러분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고 만사형통(萬事亨通)하는 한 해가 되기를 소망합니다. 

 지난 한 해 국가보훈처는 국가를 위해 청춘과 목숨을 바치신 분들께 ‘국가가 끝까지 책임지는 일류보훈’을 실현하기 위해 일심전력(一心專力)을 다하여 노력한 결과 많은 성과를 거뒀습니다. 

 3‧1절을 맞아 국립대한민국임시정부기념관을 개관하여 풍찬노숙을 마다하지 않고 항일투쟁의 험로를 꿋꿋이 걸었던 임시정부 선열들의 고귀한 뜻과 정신을 일상 속에서 기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광복절을 기해서는 윤동주 지사님을 비롯한 무호적 독립유공자 156분의 가족관계등록을 창설하였고, 한국광복군 17선열을 수유리 합동묘역에서 국립대전현충원으로 한 분 한 분 최고의 예우를 다해 모셨습니다. 또한, 이국만리 스위스와 프랑스에 안장되어 계시던 이한호 애국지사님과 홍재하 애국지사님의 유해를 광복 77년만에 그리던 조국의 품으로 모신 뜻깊은 해였습니다.

 2023년 계묘년은 김상옥 의사 의거 및 순국 100주기, 홍범도 장군 순국 80주기, 남자현 지사 순국 90주기, 이시영 선생 순국 70주기가 되는 뜻깊은 해입니다. 조국을 위해 의로운 삶을 사셨던 애국선열들의 독립정신을 우리 국민과 자라나는 미래세대들이 기억하고 존경할 수 있도록 성심을 다하겠습니다. 또한, 내년은 하와이 이주 120주년이 되는 해로, 사탕수수농장에서 고된 노동을 하면서도 독립운동 자금을 모금하여 임시정부를 지원했던 하와이 독립운동의 역사를 국민들과 함께 기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드라마 <미스터 선샤인>의 주인공 ‘유진 초이’의 실제 모델인 황기환 지사 순국 100주기를 기해, 미국 뉴욕에 잠들어 계신 지사님의 유해를 최고의 예우를 갖춰 고국산천에 모시겠습니다. 무엇보다도, 애국지사님들과 독립유공자 유가족 여러분께서 자긍심과 긍지를 갖고 영예로운 삶을 영위하실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광복회는 애국선열들의 독립정신을 계승하고 대한민국의 정체성을 표상하는 가장 상징적인 보훈단체입니다. 안타깝게도 지난해 광복회는 각종 논란으로 인하여 내·외부적으로 많은 혼란과 고난이 있었습니다. 올해는 광복회 운영이 하루빨리 정상화되어 애국과 독립의 상징인 대한민국 대표 원로단체로서 본래의 위상을 회복하고 국민의 존경을 받으며 새롭게 출발하는 계기가 되기를 기원합니다. 광복회가 본연의 설립 취지대로 민족 정기를 선양하고 국민의 애국심 함양에 기여하며 국민통합의 주축으로 우뚝 설 수 있도록 국가보훈처 또한 성심을 다해 뒷받침하겠습니다.

 계묘년 새해, 애국지사님들과 광복회원 여러분 모두 건강하고 행복하시고 가정에 만복(萬福)이 깃들기를 기원합니다. 광복회원 여러분, 새해 복(福) 많이 받으십시오.

2023. 1. 1.
국가보훈처장 박 민 식
파일
UR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