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설문

국가보훈부(국문) - 연설문 상세보기 - 제목, 내용, 파일, URL 정보 제공
고 윤영하 소령 추모행사 추모사
오늘 우리는 대한민국의 명예로운 군인, 고 윤영하 소령의 희생과 공헌을 기리고 추모하기 위해 이 자리에 함께 하고 있습니다.

먼저, 대한민국 해군으로서 최후의 순간까지 맡은 바 임무를 다하며 조국을 지킨 고 윤영하 소령의 애국에 깊은 경의를 표하며, 머리 숙여 명복을 빕니다.

사랑하는 가족을 떠나보낸 고인의 동생 윤영민 님을 비롯한 유가족 분들께 진심어린 위로의 말씀을 드리며, 건강상의 이유로 오늘 함께하지 못하신 윤영하 소령 아버님의 빠른 쾌유를 기원합니다.

오늘 추모의 자리에 함께하신 여러분!
고 윤영하 소령은 우리의 조국 대한민국 바다인 서해 NLL을 지키기 위해 북한 해군과 교전 중 장렬히 전사한 호국영웅입니다.

굳건한 안보가 유지되어야 평화를 지킬 수 있듯이, 윤영하 소령과 같은 영웅이 있었기에 우리 국민들이 평화로운 일상을 보낼 수 있고, 여러분도 친구들과 함께 학업에 전념할 수 있는 것입니다.

저는 이 자리에서 고 윤영하 소령의 흉상에 새겨진 후배 여러분들의 마음을 되새겨봅니다.

“조국과 민족을 위해 바다에 맹세한 대한의 사나이, 뼈와 살을 내려놓고 피와 땀을 흩뿌린 윤영하 선배님을 기억한다.”

오로지 국가와 국민을 위했던 영웅을 잊지 않고 기억하겠다는 여러분의 마음에 감사드리며, 정부는 그 숭고한 희생이 우리 학생들과 국민들의 가슴에 깊이 새겨질 수 있도록 모든 노력과 정성을 다하겠습니다.

오늘, 그 일환으로 ‘국가를 위한 희생과 헌신’에 대한 존경과 감사의 마음을 담은 ‘국가유공자 명패’를 윤영하 소령의 모교에 전해드리게 되어 매우 뜻 깊게 생각합니다.

여러분이 다니고 있는 이곳 송도고등학교는 지난 2015년, 윤영하 소령의 호국정신을 기리기 위해 전국 최초로 해군주니어 ROTC를 창단한 호국보훈 명문학교입니다.

저는 해군주니어 ROTC를 비롯한 송도고등학교의 모든 학생들이 여러분의 선배인 윤영하 소령처럼, 건전한 정신과 튼튼한 체력, 그리고 미래 대한민국을 위한 훌륭한 인재로 성장하기를 기원하며, 언제나 여러분을 응원하겠습니다.

끝으로, 오늘 추모행사 준비에 협조해주신 이상원 교장선생님을 비롯한 교직원과 학생 여러분, 그리고 자리에 함께해주신 김학연 인천해역방어사령관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다시 한 번 서해 수호의 영웅 고 윤영하 소령에게 추모의 마음을 바치며, 영원한 안식을 기원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21. 3. 10.
                                                       국가보훈처장  황 기 철
파일
UR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