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설문

국가보훈부(국문) - 연설문 상세보기 - 제목, 내용, 파일, URL 정보 제공
영국 참전용사 감사오찬 오찬사
존경하는 영국 참전용사와 가족 여러분! 
대한민국 국가보훈처장 황기철입니다.

오늘 여러분을 모시고 감사의 마음을 전하는 자리를 갖게 되어 정말 뜻 깊고 기쁘게 생각합니다.

먼저, 저는 대한민국 정부와 국민들을 대표하여 전쟁의 위기에 처한 나라를 지키기 위해 투혼을 보여주셨던 여러분께 진심으로 존경과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몸이 불편하신 참전용사님들을 모시고 오찬 행사에 함께해주신 첼시 왕립병원 관계자와 바쁘신 중에도 자리에 참석해주신 김 건 주 영국대사님께도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조금 전, 세계 유일의 유엔묘지인 대한민국 부산유엔기념공원에 안장되어 계신 고 윌리엄 스피크먼 참전용사 유족께 ‘6·25전쟁영웅’ 선정패를 전해드렸습니다. 고인에 대한 그리움이 크실 텐데, 다시 한 번 위로와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존경하는 참전용사 여러분!
여러분께서는 인생의 가장 빛나는 시절, 낯선 나라, 낯선 나라의 국민들을 위해 목숨까지 걸었던 영웅들이십니다.

참혹한 전쟁터였지만, 결코 물러서지 않겠다는 여러분의 용기와 투혼이 있었기에 대한민국은 전쟁의 폐허를 딛고 세계 10위권의 경제 강국으로 도약할 수 있었습니다. 

오늘의 번영된 대한민국은 여기 계신 영국 참전용사님들을 비롯한 22개 나라 유엔참전용사들의 피와 땀으로 일궈낸 ‘위대한 유산’입니다.

대한민국은 앞으로도 여러분께 더 큰 자부심이 될 수 있도록 계속 증명해 나갈 것입니다.

유엔참전국과 참전용사님들께 보답하는 국제보훈사업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코로나19로 어려움이 있지만, 지금의 상황이 개선되는 대로 참전용사님들을 한국으로 초청하고, 오늘처럼 직접 찾아뵙고 감사의 마음을 전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평화캠프와 교육자료 제작 등 우리의 미래 세대들도 참전의 역사를 기억하고 평화를 이야기하면서 우정을 쌓아갈 수 있도록 역할을 다하겠습니다.

특히, 참전용사님들의 희생과 공헌이 헛되지 않도록, 한반도의 항구적인 평화를 정착시키는데 모든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오늘 여러분과 함께하는 이 자리는 대한민국의 영웅들께 드리는 작은 성의로 받아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편안한 식사 시간되시고, 항상 건강하시기를 기원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21. 9. 27.
대한민국 국가보훈처장  황 기 철
파일
UR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