좌우로 스크롤 하셔서 지도를 보실수 있습니다.
국립 영천호국원 항공사진
현충탑은 조국과 민족을 위해 헌신하신 호국영령의 충의와 위훈을 영구히 추앙하고자 세운 탑으로 탑신(26m)은 민·관·군의 원대한 기상과 번영, 웅비를 상징화 시켰으며 전면 좌우측 비천상은 호국영령의 승천을 기원하며 좌우측 군상부조는 자유와 평화를 기리는 애국애족호국의지를 나타내고 있다.
현충문은 국립영천호국원을 상징하고 있는 현충탑의 출입문으로서 안내요원이 참배객의 안내 및 편의를 제공하고 있다.
안장능력 : 19,864기
※ 만장 08.9.13.
홍살문은 예로부터 충절과 정절을 상징하는 문으로서 관아 및 능원 입구에 세워 출입자로 하여금 경건한 마음을 갖도록 하고 있다.
현충관은 국가와 민족을 위하여 목숨을 바치신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을 모시고 안장식을 거행함과 아울러 그 분들의 숭고한 넋을 기리는 추모의 장소로 활용하고 있으며 1층 강당과 2층 교육장, 유가족 휴게실, 의전단 사무실 등이 마련되어 있다.
6·25 전쟁 중 대한민국의 운명을 건 최후의 보루인 영천대회전에서 북한공산군의 남침을 저지 섬멸함으로써 조국의 자유를 지켜낸 영천대첩을 기념하고, 보병 제8사단을 주축으로 한 참전 장병들의 전공을 높이 현창하고, 전우들이 남긴 뜻이 국가안보의 영원한 귀감이 되도록 할 것이며, 이 전투에서 산화한 영령들의 넋을 위로하고, 그들의 공훈을 청사에 길이 빛내기 위하여 대첩비를 건립하였다.
충령당(제1관)은 지하1층 지상2층 현대식 건물로서 자연채광을 활용한 쾌적하고 밝은 내부공간과 해충,습기 및 결로를 완벽하게 차단한 항균 안치단, 영상제례실, 헌화대, 유가족 휴게실, 안내실 등의 편의시설을 갖추고 있다.
안장능력 확충을 위하기 위하여 2009년 말부터 공사를 착공하여 2012년 초 지하2층 지상3층의 연면적 5,496㎡(1,662평) 규모로 건립하였습니다.
야외전시장은 청사 앞 잔디광장(3339㎡)에 조성하여 6·25전쟁 및 국토방위에 사용되었던 각 군의 전투장비를 전시하여 놓은 곳으로 참배객들로 하여금 실물을 직접 접하게 함으로써 나라사랑 교육의 장소가 되고 있다.
방문객에게 휴식을 제공하기 위한 곳으로 수련과 비단잉어가 서식하는 생태 연못이다.
671대 주차가능
162대 주차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