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늘편지

국립5·18민주묘지 - 하늘편지 상세보기 - 제목, 내용, 파일, URL 정보 제공
서울아주초 6학년 2반 학생들이 올리는 추모의 글(2)
저는 6학년 학생 임도연이라고 해요.5.18 민주화 운동... 정말 끔찍한 사건이죠.박정희 대통령이 사망한지 2달 뒤에 전두환으로 인해 이런 5.18민주화 운동이 시작이되엇죠.전라남도 광주에서 시민군으로 활동하신 분들을 정말 대단히 존경합니다.저라면 절대 시멘군으로 활동허지 못햇을텐데...그리고 여러분들의 희생하셧지만 결과가 실패로 끝낫더라도 크게 얻은 의의가 있는것 같습니다.5.18 민주화운동 희생자 여러분들 정말 감사하고 존경한다는 말을 꼭 해드리고 싶습니다.그럼 감사합니다.
임도연 올림

박정희 정부가 무너진 후 민주화에 대한 기대가 높아졌음에도 불구하고,군사 정변이 일어나고 민주화운동을 막기위해 무력진압으로 희생되신분이 생기고 밖으로 못 나간다니 정말 슬프고 억울한 일이예요.하지만 이런 희생이 있었기에 세간이 이 사건에 조금 더 관심을 가지고 사람들의 생각을 바꿨다고 생각하면 나라를 위해 희생한 의미있는 희생인것 같아요.시위는 실패로 끝나고 많은 죄없는 희생자가 나왔지만 이 5.18 민주화 운동은 민주주의 의지를 보여주고 세계 여러 나라들의 민주화 운동이 돼고 우리나라 민주화의 밑거름이 돼는등 나라에 끼친 영향은 컸어요.이런분들이 우리나라에 있으셔서 나라가 민주주의가 돼고 살기 좋은 나라가 돼었어요.4.19의 희생자분들,5.18의 희생자분들 감사합니다
임세연 올림

5.18 민주화 운동에 참여한  사랑들의 영상을 보고 슬퍼습니다.5.18 민주화 운동 때  군인들이  한 명도 죽지 않았다는 것이 믿어지지 않습니다. 군인들이 옥상이나  헬기에  타고 총 쏘는게  너무  무서웠습니다. 민주화 운동에서 희생한신 분들에게 정말 고맙습니다.
임연재 올림

5.18 민주화운동 에서 완전무장한 군인들과 많은 경찰들이 민주화운동을 하는 국민들을 폭력적이게 진압했다. 그저 모두를 위해 민주화 운동을한것인데 그것때문에 많은사람이 중상입 고 희생당한것이 너무 안타깝고 감사하다.
전현우 올림

5.18 민주화 운동 희생자분들께,
안녕하세요? 저는 서울아주초등학교 6학년 조예진입니다.
이번에 학교에서 5.18 민주화 운동에 대해 배우게 되었습니다. 어떻게 나라를 이끌어야 하는 지도자가 나라의 근본이 되는 국민을 배반할 수 있는가? 그리고 국민을 지켜야 하는 군인이 그 나라의 주인인 국민에게 총을 겨눌 수 있는가 하는 생각이 들어서 매우 화가 났습니다. 
그 과정에서 우리나라의 민주주의를 지키기 위해 나선 5.18 민주화 운동 참여자분들께 존경과 감사의 마음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희생되신 분들과 유가족분들께 위로의 말씀도 드립니다. 지금 제가 시민으로서의 자유와 인권을 누릴 수 있게 된 것도 여러 가지 어려운 상황에서도 우리나라의 민주주의를 지켜주신 여러분들 덕분이라고 생각합니다. 
대한민국의 시민으로서 여러분이 목숨을 바쳐 지켜낸 우리나라의 민주주의가 바르게 운영될 수 있도록 이제부터라도 저 자신부터 올바른 시민의식을 갖추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하늘에서도 우리나라 민주주의가 발전할 수 있도록 지켜봐주세요. 
감사합니다.
조예진 올림
파일
UR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