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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세상에서 가장 부유한 사람
 

세상에서 가장 부유한 사람


   최근 정치권의 뜨거운 화두인 세종시와 관련하여 자족도시라는 말이 종종 언론에 나오고 있다. 자족(自足)이란 사전적 정의를 보면 첫째 스스로 넉넉함을 느끼거나, 둘째 필요한 물건을 자기 스스로 충족시키는 것이라고 설명한다.

세종시를 자족기능이 있는 행정도시, 친환경도시, 미래를 향한 교육 문화 지향의 도시로 만든다는 것이 당초의 계획이다. 그러나 일부에서는 행정도시를 건설하면 자급자족이 된다는 말인가? 하고 의아해 하는 사람이 있다.


   여기에서 자급자족이라는 말과 자족이라는 말은 분명히 구별되어야 한다. 식량이 부족할 때 똑같은 땅에서 경지정리를 통해 수확의 효율성을 늘려 허기진 배를 채웠다면 자급자족이 맞다. 그러나 요즘 얘기하는 자족도시는 기존도시에 비해 부족함이 없는 오히려 넉넉함이 있는 도시라는 뜻으로 보면 첫 번째 설명의 자족인 것이다.


   자족이라는 말은 성경에서도 종종 등장한다. 특히 고린도 후서 12장 9절의 말씀을 보면 예수님께서 바울에게 “내 은혜는 네게 족하도다” 라는 말씀을 하신다. 삶에서 자족이라는 것은 쉽게 용납되거나 수용되는 일은 아니다. 자족 안에는 겸손함과 배려, 용서, 이해심 등이 먼저 있어야 한다. 사람이란 천하를 얻고도 만족함이 없고 늘 부족함을 느끼는 이상한 존재라고 한다. 약함에서 시작하고 조금은 불편하지만 부족해 하지 않으며 작은 일에 감사를 드리고, 행복감을 느끼는 것이 자족이다. 살면서 자족하기란 정말 쉽지 않다. 그러기 때문에 훈련이 필요하다.


   “물질의 빈곤이 사람을 불행하게 만드는 것이 아니라 정신의 빈곤이 사람을 불행하게 만드는 것”이라고 말한 이외수씨의 글이 생각난다. 물질을 적게 소유하거나 아무 것도 갖지 않는 것이 아니라 자신에게 불필요한 것은 갖지 않고 최소한의 것으로 살아가며 행복을 느끼면 그것이 자족이다. 자족은 바로 정신의 빈곤을 채워주는 보약이다.파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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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유대인의 명언을 새롭게 시작하는 우리 아들 성욱이 가정의 가훈으로 삼고자 합니다.

선배님 잘 읽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세상에서 가장 부유한 사람


   최근 정치권의 뜨거운 화두인 세종시와 관련하여 자족도시라는 말이 종종 언론에 나오고 있다. 자족(自足)이란 사전적 정의를 보면 첫째 스스로 넉넉함을 느끼거나, 둘째 필요한 물건을 자기 스스로 충족시키는 것이라고 설명한다.

세종시를 자족기능이 있는 행정도시, 친환경도시, 미래를 향한 교육 문화 지향의 도시로 만든다는 것이 당초의 계획이다. 그러나 일부에서는 행정도시를 건설하면 자급자족이 된다는 말인가? 하고 의아해 하는 사람이 있다.


   여기에서 자급자족이라는 말과 자족이라는 말은 분명히 구별되어야 한다. 식량이 부족할 때 똑같은 땅에서 경지정리를 통해 수확의 효율성을 늘려 허기진 배를 채웠다면 자급자족이 맞다. 그러나 요즘 얘기하는 자족도시는 기존도시에 비해 부족함이 없는 오히려 넉넉함이 있는 도시라는 뜻으로 보면 첫 번째 설명의 자족인 것이다.


   자족이라는 말은 성경에서도 종종 등장한다. 특히 고린도 후서 12장 9절의 말씀을 보면 예수님께서 바울에게 “내 은혜는 네게 족하도다” 라는 말씀을 하신다. 삶에서 자족이라는 것은 쉽게 용납되거나 수용되는 일은 아니다. 자족 안에는 겸손함과 배려, 용서, 이해심 등이 먼저 있어야 한다. 사람이란 천하를 얻고도 만족함이 없고 늘 부족함을 느끼는 이상한 존재라고 한다. 약함에서 시작하고 조금은 불편하지만 부족해 하지 않으며 작은 일에 감사를 드리고, 행복감을 느끼는 것이 자족이다. 살면서 자족하기란 정말 쉽지 않다. 그러기 때문에 훈련이 필요하다.


   “물질의 빈곤이 사람을 불행하게 만드는 것이 아니라 정신의 빈곤이 사람을 불행하게 만드는 것”이라고 말한 이외수씨의 글이 생각난다. 물질을 적게 소유하거나 아무 것도 갖지 않는 것이 아니라 자신에게 불필요한 것은 갖지 않고 최소한의 것으로 살아가며 행복을 느끼면 그것이 자족이다. 자족은 바로 정신의 빈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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