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새소식

국립4·19민주묘지 - 새소식 상세보기 - 제목, 내용, 파일 정보 제공
노인, 장애인 편의증진을 위한 유니버셜 디자인 전문가 자문 (한국장애인개발원)
평상 시, 국립4·19민주묘지는 고령자 및 장애인 분들께서, 운동 및 휴식 목적으로 많이 방문하시고, 명절 및 기념일에는 고령이신 유가족 분들이 오셔서 고인을 추모하십니다.    

따라서 국립4·19민주묘지의 내, 외부환경은 고령자, 장애인 분들이 이용하시기에 불편함이 없도록 유지, 보수, 개선되어야 합니다. 이는 시설을 관리하는 저희들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이며, 앞으로도 관련 사항에 대하여 지속적인 관심과 노력을 기울일 예정입니다. 

이를 위해, 국립4·19민주묘지는 고령자 및 장애인분들의 시설 이용 시 편의성 증진을 위하여, 한국장애인개발원 유니버셜디자인환경본부 김인순 부장님을 초빙, 내, 외부 환경에 대한 자문을 실시하였습니다.

한국장애인개발원은 보건복지부 산하, 위탁집행형 준정부기관으로서, 이 중 유니버셜디자인환경본부는 “장애인, 노인, 임산부의 편의 증진에 관한 법률”에 의거 물리적 환경을 중심으로 장애인, 노인의 이동 및 편의 증진에 대한 정책 및 법률 제안, 연구, 가이드라인 수립, 인증을 총괄하는 부서입니다.

오늘 자문을 통해, 국립4·19민주묘지 시설 현황, 개선사항 등에 대해 전문가 의견을 검토받았으며, 특히 향후 단계별 적용 방안 등에 대해 미래 지향적인 논의를 진행하였습니다.   
바쁘신 와중에도 불구하고, 국립4·19민주묘지가 가지고 있는 역사성, 장소성에 공감하시고 흔쾌히 자문에 응해주신 김인순 부장님께 감사드립니다.

앞으로도 저희 국립4·19민주묘지는 4·19정신을 토대로 하여, 시민의 삶과 함께하고 이를 지원하는 사회공공재로서의 역할을 수행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