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늘편지

국립4·19민주묘지 - 하늘편지 상세보기 - 제목, 내용, 파일 정보 제공
글빛초등학교 6학년 2반 하늘편지
김주열 열사님 그때 최루탄에 맞아서 돌아가신 것은 안타깝습니다. 하지만 그 덕에 민주주의가 된 것이라서 정말 감사드립니다.

안녕하세요. 김주열 열사님
마산으로 가서 시위를 하면서 눈에 최루탄이 박힌 사진을 보았습니다. 너무 끔찍한 모습으로 돌아가셨지만 사람들은 김주열 열사님을 존경하실 겁니다. 김주열 열사님의 명복을 빕니다.
2024.03.14 윤휘현 올림

김주열 열사와 다른 민주주의 발전을 위해 희생하신 분들을 잊지 않겠습니다.
김지성 올림

안녕하세요. 여러분들의 영상 잘 봤습니다. 우리나라를 위해 희생하는 것을 잘 봤습니다. 마음이 아프네요. 여러분들의 희생 덕분에 지금의 대한민국이 될 수 있었습니다. 감사합니다. 하늘에선 부디 편안하게 쉬세요.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한준 올림

김주열을 포함한 무명의 애국의 마음, 민주주의를 원한 운동가님들... 그 후로도 많은 일이 있었지만 운동가님들이 아니었다면 저희는 이미 나라의 간섭을 받고 있었을 것입니다. 고인을 포함한 모든 운동가에게 감사를 올립니다. 다시 한번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다시 한번! 감사합니다.
이승율 올림

김주열 열사님께
김주열 열사님 3.15 부정선거 시위에 참여해 주셔서 감사드리고 김주열 열사님의 그 의지 덕분에 대한민국의 역사가 바뀌었습니다. 김주열 열사님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고재형 올림

김주열 열사님과 시위를 한 시민들 지금 저희를 위해 목숨을 바쳐서라도 나라를 위해 목숨을 바쳐서라도 나라를 위해 시위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여러분들이 없었으면 저희는 학교도 못 다녔을 거예요. 정말 감사합니다.
진우 올림

지금의 대한민국을 만들어 주신 김주열 열사님, 나라를 위해 무서울 것인데도 용기를 내어 희생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장하겸 올림

우리나라를 위해 힘써주시고 희생되신 분들 꼭 기억하겠습니다. 그곳에선 부디 행복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지금 이렇게 살고 있는 것도 그때 우리나라를 위해 노력해 주신 덕분이라고 생각하고 항상 감사하겠습니다.
이채윤 올림

안녕하세요. 4.19혁명에 동참한 모든 분들 정말 감사해요. 목숨이 위험할 위기에서도 나라를 위해 싸워주신 그 마음 잊지 않을게요. 김주열 열사님, 아프셨을 텐데 하늘에선 행복하세요
2024.3.14 정지민 올림

우리나라의 민주주의를 위해 노력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정연 올림

김주열 열사님께
우리를 위해 힘써주신 김주열 열사께 고맙습니다. 지금도 하늘에서 편히 계시죠? 항상 저희는 김주열 열사를 생각하고 있으니까 편히 계세요. 항상 감사합니다.
채희 올림

지금의 대한민국을 만들어 주신 분들께 지금을 위해 몸 바쳐 나라를 구한 분들 정말 감사합니다. 그곳에선 행복하시기 바랍니다.
지호 올림

안녕하세요. 저는 글빛초를 다니고 있는 6학년 김태연이라고 해요. 일단 우리나라를 지켜주셔서 감사해요. 그 당시에 시위를 하지 않았다면 우리나라가 얼마나 끔찍하게 변했을지, 아니 제가 못 태어날 수도 있었어요. 하지만 멋진 희생으로 이렇게 잘 살고 있습니다. 17살이라는 어린 나이에 시위에 참여하신 거만으로도 너무 멋지십니다. 정말 바라셨던 이승만 하야를 많은 분들이 성공시켰어요. 그리고 입학하시고 싶으셨던 학교도 장학생으로 합격하셨어요!! 너무 멋지십니다. 최루탄이라는 걸 얼굴에 맞으셨다니... 너무 아프셨을 거 같아요. 이제는 편히 쉬셨으면 좋겠어요. 얼마나 힘드셨을지 저는 상상할 수 없어요. 그 소중한 목숨을 대한민국에 바쳐주셔서 감사합니다. 이젠 편히 쉬시길 바랍니다.
태연 올림

김주열 열사님 그리고 민주주의 발전을 위해 희생하신 모든 분들 정말 감사합니다. 4.19혁명, 그 사건을 절대로 잊지 않겠습니다.
정연후 올림

4.19 혁명에 참여하신 분들께 정말 감사하다고 말하고 싶습니다. 4.19 혁명에 참여하신 분들 덕분에 초대 대통력 이승만이 물러났습니다. 4.19 혁명에 참여하느라 힘드셨을 텐데 그곳에서는 잘 쉬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또 감사합니다.
김가율 올림

김주열 열사님께
안녕하세요. 21세기에 살고 있는 한 학생입니다. 오늘 학교에서 김주열 열사님에 대해 배웠어요. 열사님이 아니었으면 우리나라는 아주 엉망이었을 거예요. 제가 그 시대에 살았다면 용기조차 내기 어려운 일인데 정말 존경스러워요. 살아계셨다면 좋으신 분이 되셨을 거예요. 그래도 열사님의 희생 덕에 우리나라 국민들이 4.19 혁명을 일으켜 나라가 잘 돌아가고 있어요. 열사님의 희생에 큰 존경을 표합니다. 그곳에선 아프시지 않고 편히 계시겠죠? 늘 존경하는 마음 잊지 않겠습니다. 저도 그 마음 잘 느끼며 나라에 도움이 되는 사람이 되도록 할게요.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차서현 올림

김주열 열사 및 희생자분들께
안녕하세요? 저는 2024년에 살고 있는 백지민 학생입니다. 오늘날 대한민국은 민주주의가 이뤄지는 나라 중 한 개입니다. 17살에 돌아가셨다는 게 너무 어린데도 죽으셨다는 것이 정말 안타깝습니다.
김주열 열사께서 돌아간 다음날 김주열 열사께 하나의 우편물이 왔습니다. 마산상고에 장학생으로 입학하셨다는 우편물이에요.
지금 유가족 분들은 항상 김주열 열사와 많은 분들의 숭고한 희생 잊지 않겠습니다. 그곳에선 편히 쉬시길, 삼가 고인 명복을 빕니다.
2024.3.14 백지민 올림

안녕하세요. 시위에서 희생해 주신 덕분에 민주주의 사회에서 살고 있는 최형선입니다. 우선 4.19 혁명과 이승만의 독재 정치가 항의해 희생해 주신 김주열 열사를 비롯한 다른 분들께 경의를 표합니다. 많은 노력과 희생으로 진정한 민주주의 국가가 이루어지는 데에 큰 공언을 하셨습니다. 제가 드릴 수 있는 건 이런 조촐한 축복뿐이지만 그곳에서는 지난날은 잊고 행복한 인생을 살아가기를 바랍니다.
2024년 3월 14일 최형선 올림

4.19 혁명에 힘써주신 시민, 학생들께 감사드립니다. 그분들의 노력 덕분에 저희가 더 빛나고 잘 살 수 있는 것 같습니다. 특히 김주열 열사님의 훌륭하신 전사에 더욱 감사합니다. 언제나 감사드리는 4.19 혁명에 동참한 사람(분)들에게 감사드립니다.
정안 올림

4.19혁명에 참여하신 모든 여러분들께
안녕하세요. 저는 글빛초등학교를 다니고 있는 학생입니다. 여러분의 노력 덕분에 대한민국의 역사가 바뀌었어요. 그 당시엔 난장판, 돈이 필요해 시민들을 위협하고, 참 힘이 들었을 것이에요. 여러분의 노력으로 저희가 행복하게 살 수 있게 되었어요. 이 은혜 잊지 않고 여러분의 노력이 헛되지 않게 해드릴게요. 그리고 김주열 열사님의 희생... 꼭! 잊지 않을게요. 감사합니다. 대한민국을 행복하게 만들어주셔서
2024.3.14 글빛초 6학년 2반 김주아 올림

김주열 열사님을 비롯한 4.19 혁명에 참여하신 분들께 지금의 민주주의를 위해 힘써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리고 희생하신 분들 그곳에서는 아무런 걱정 하지 말고 꼭 행복하세요.
최은제 올림

1960년 4월 19일 4.19혁명의 희생자들을 기리며
안녕하세요? 저는 현재 글빛초등학교에 다니는 6학년 신희철이라고 합니다. 저는 태어난 지도 얼마 안 되어서 그때의 감정, 열기는 느낄 수 없습니다. 하지만 공감은 할 수 있는 만큼 이 편지를 쓰고 싶었습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그 용기가 아니었다면 저희는 독재 속에 살고 있었을 겁니다. 민주주의가 발전할 수 있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신희철 올림

이름 없는 작은 영웅들께
안녕하세요. 저는 여러분들의 용기와 희생 덕에 바뀐 대한민국에 살고 있는 황정환입니다. 김주열 열사님 죽은 후에도 주먹을 불끈 쥐고 얼굴을 높이 들고 대한민국의 역사를 바꾸었죠. 감사합니다.
황정환 올림

김주열 등... 많은 분들의 희생을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위대한 분들이 계셔서 우리가 살아있는 것입니다. 정말 감사하고 감사합니다.
지아 올림

김주열 열사님께
안녕하세요, 김주열 열사님
김주열 열사님 덕분에 제가 지금 편안하게 살아갈 수 있어요. 김주열 열사님께서 용기를 내지 못하셨다면 지금의 미래가 달라졌을 거예요. 진심으로 감사합니다.
김채윤 올림
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