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늘편지

국립4·19민주묘지 - 하늘편지 상세보기 - 제목, 내용, 파일 정보 제공
서울강명초등학교 6학년 해반
김나경: 3.15 부정선거를 바로잡아주신 덕분에 저희가 투표를 할 기회가 있어요. 감사합니다.

김대현: 4.19 혁명의 희생을 잊지 않겠습니다.

김도현: 3.15 부정선거 때부터 혁명까지 정말 고생 많으셨습니다.

김연희: 시위를 해주신 덕분에 지금의 우리나라가 있었습니다. 절대 잊지 않겠습니다. 하늘에서 만큼은 좋은 곳에서 사시길 바랍니다.

김예은: 부정선거를 바로잡으려고 노력하시고 목숨을 바쳐 싸워주셔서 감사합니다. 하늘나라에서 행복하게 지내시고, 부정선거를 없애려는 노력 잊지 않겠습니다.

김은유: 여러분들이 희생하신 목숨이 우리나라를 바꾸고 지키셨습니다. 나라를 지키고 민주주의를 지켜주셔서 감사합니다.

김현수: 미래를 위해 목숨을 바치며 앞으로 나아간 김주열군 하늘에서 억울하지 않게 행복하게 살고 마산고 합격 축하합니다.

배현지: 올바른 민주주의 형성에 목숨을 걸고 최선을 다해주신 점 감사드립니다. 저는 여러분이 만들어주신 민주주의에 평생 감사드리며 살아가겠습니다. 하늘에서는 부디 행복하세요. 

신유준: 민주주의를 위해 희생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당신 같은 분들이 없었으면 아직도 대한민국은 독재정치가 있었을 겁니다. 김주열과 같은 분들 덕분입니다.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심민혁: 4.19 혁명 때 우리나라 민주주의를 지키려고 노력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에 또 이런 나쁜 대통령이 당선돼도 용기를 얻어 시위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이승아: 여러분들 덕분에 저희가 오늘날까지 자유롭고 행복하게 살고 있습니다. 정말 감사드립니다.

이예담: 우리나라 4.19 혁명에 뛰어드시고 돌아가실 때까지 민주주의를 위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이정우: 우리나라를 위하여 4.19 혁명으로 이승만을 내려가게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여러분의 고귀한 죽음을 잊지 않겠습니다. 좋은 곳에 가시기를 빕니다.

엄진용: 우리나라를 위해서 나라를 지켜주셔서 고맙습니다.

이주연: 3.15 부정선거를 막기 위해, 우리나라를 위해 목숨을 걸고 시위를 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그로 인해 저희가 편하게 부정선거 없이 투표를 할 수 있게 되었어요. 정말 감사합니다.

임주희: 4.19 혁명에 참가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덕분에 지금은 부정선거가 없어요. 감사합니다. 하늘에서 편히 쉬시길 바랍니다.

장하람: 민주주의를 위해 희생해주시고 빛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그분들이 희생하지 않으셨다면 지금도 대한민국은 엉망이었을 거예요.

조영상: 혁명 중 돌아가신 것에 대해 정말 안타깝습니다. 하늘에서는 편하게 지내시길 바랍니다.

최연재: 모든 시민분들이 그때 열심히 시위해주시고 목숨을 바쳐주셔서 감사하고 또한 지금까지 민주주의가 유지되고 있습니다. 하늘에서라도 민주주의가 실현된 우리나라를 보면서 행복하게 지내시길 바랍니다.

최유준: 우리나라는 우리 나라 사람들이 지켜나가야 한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