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도자료

국가보훈부(국문) - 보도자료 상세보기 - 제목, 작성자, 부서, 작성일, 조회수, 연락처, 내용, 보도 일시, 종료일, 파일 정보 제공
태국, “한국전 참전부대” 출정기념행사 개최
작성자 : 김시은 작성일 : 조회 : 1,479
부서 국제보훈과
연락처 044-202-5912

 태국, “한국전 참전부대” 출정기념행사 개최

  - 21일(금) 오전 10시, 태국 촌부리 참전21연대에서 국왕대리인, 총리, 국방장관 등 태국 주요 인사와 각 군 사령관 등 약 150여명 참석 예정

  - 우리 정부 대표해 박승춘 국가보훈처장 참석해 태국 정부 및 참전용사에 대해 애도와 감사의 뜻 표명하고 특히 오후 3시 방콕 에메랄드 사원 ‘왓 프라캐우’(Wat Phra Kaew) 방문해 6·25전쟁 참전 결정한 ’푸미폰‘ 국왕 서거 공식 조문 

  - 보훈처장 방문기간 中 전사자묘지 참배, 참전용사마을 방문해 참전용사 위로 행사와 후손 장학금 전달식도 거행 예정 


□ 국가보훈처(처장 박승춘)는 10월 21일(금)에 태국 촌부리 참전21연대에서 개최되는 제66주년 태국군 한국전 출정기념행사에 참석하여 태국 정부와 참전용사께 감사와 위로의 인사를 전한다고 밝혔다.  


□ 매년 태국 왕실은 참전 21연대(21st Regiment, Queen's Guard)에서  태국군 한국전 출정기념행사를 개최하여 태국군 한국전 출정일에 한국전 참전용사를 추모하는 행사를 갖는다.


□ 태국 정부는 2018년 한-태 수교 60주년을 앞두고 주태국대사관을 통해 정부대표단 참석을 요청했고 태국 보훈처장이 초청서한을 보내와 박승춘 국가보훈처장이 참석하게 되었다. 


□ 이번 행사는 첨전21연대에 있는 한국전 참전비에 헌화하는 것으로 진행되며, 국왕대리인, 쁘라윳 찬오차 총리, 쁘라윗 웡쑤완 국방장관 등 태국 주요인사와 각 군 사령관 등 약 150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동 행사에 이어 박승춘 보훈처장은 한국전 참전당시 2진 대대장 프라윳 소장(99세)을 비롯하여 참전용사 3분께 평화의 사도 메달을 수여하고, 참전21연대(대령 아마릿)에 감사패를 수여한다.


□ 한국전 참전결정은 지난 10월 13일 서거한 푸미폰 국왕이 ‘50년 대관식 이후 국왕으로서 내린 첫 번째 결정으로, 국왕 서거 이후 개최되는 이번 출정기념식은 다른 해와 달리 국왕 추모의 분위기 속에 진행되고 박승춘 보훈처장은 출정식 행사 이후, 방콕 에메랄드 사원 ‘왓 프라깨우’(Wat Phra Kaew)를 방문해 푸미폰 국왕에 대한 공식 조문을 할 예정이다. 


□ 박승춘 처장은 이번 태국 방문기간 중 태국 보훈처(육군 대장 암낫)를 방문하여 국왕 서거에 대한 애도를 표하고, 2018년 다가오는 한-태 수교 60주년을 맞이하여 혈맹을 바탕으로 양국이 나아가야할 방향에 대하여 논의한다.


□ 또한 방콕 람인트라 지역의 한국전참전용사 마을을 방문하여, 거동이 불편하신 참전용사 가정을 방문하여 감사 인사를 전하고, 참전용사회관(Little tiger hall)에서 참전용사 후손 장학금 수여행사를 개최한다. 


□ 당초 참석예정이었던 ‘한국전참전용사와 함께 하는 한태 페스티벌’은  태국 국왕 서거로 잠정 연기되어 이번 방문에서는 한인회 등 행사관계자와 향후 추진방향을 논의하고, 태국 국내 사정 등을 고려하여 의미 있는 행사로 추진할 수 있도록 지원방안을 검토할 예정이다. 


□ 이번 방문은 태국 국왕 서거 이후 우리나라 정부대표단이 처음으로 방문하여 조의를 표명하고, 한국전참전용사에 대한 감사를 전하고 양국간의 보훈정책 발전을 논의함으로써 은혜를 잊지 않고 보답하는 국가로서의 위상과 격을 제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