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도자료

국가보훈부(국문) - 보도자료 상세보기 - 제목, 작성자, 부서, 작성일, 조회수, 연락처, 내용, 보도 일시, 종료일, 파일 정보 제공
제58회 현충일 추념식 거행
작성자 : 왕선양 작성일 : 조회 : 2,062
부서 기념사업과
연락처 02-2020-5222

 

  ◈ 6일 오전 09:55분부터 국립서울현충원에서 경건하게 거행 ◈
  ◈ 오전 10시부터 1분간 묵념사이렌 울려 ◈
  ◈ 추념 묵념시, 전국 주요 220여개 도로, 차량 운행 일시 정지 ◈

  국가보훈처(처장 박승춘)는 6일(목) 오전 9:55분 국립서울현충원 현충문 앞 광장에서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의 얼을 기리고 추모하는『제58회 현충일 추념식』을 거행하며, 전국 관공서와 공공기관 등은 조기를 게양하여 그 분들의 숭고한 희생정신을 기린다고 4일(화) 밝혔다.
  이날 「국가와 국민을 위한 희생, 영원히 잊지 않겠습니다」라는 주제로 진행되는 추념식에는 3부요인, 정당대표, 헌법기관장 등 주요인사와 국가유공자단체장, 국무위원 등을 비롯하여 전몰군경 유족과 독립유공자 유족, 참전유공자 및 손자녀, 사회 각계대표, 학생, 인터넷으로 신청한 시민 등 10,000여 명이 참석하여 나라를 위해 희생하신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의 명복을 빌고, 이 분들의 나라사랑 정신을 귀감 삼아 국민화합의 각오를 다지게 된다.
  추념식은 정각 10시에 울리는 사이렌 소리에 맞춰 1분간 묵념을 올리고, 헌화?분향, 추모영상 상영, 추모헌시 낭송, 나라사랑큰나무 패용, 추념사, 현충의 노래 제창 등의 순서로 진행된다.
  추념식 묵념은 정각 10시에 전국적으로 민방위통제소에서 울리는 싸이렌에 맞추어 전 국민이 일제히 묵념을 올리게 된다.
 특히 서울시 18개소(광화문로터리, 세종로사거리, 국회의사당앞 삼거리, 태평로, 삼성역사거리 등) 를 비롯하여 부산, 대구, 광주 등지의 220여개 주요도로에서도 묵념하는 1분 동안 차량을 일시 중지토록 하여 묵념 참여 분위기를 조성할 예정이다.
  또한, 올해 추념식에는 국민어머니로 불리는 배우 김혜자씨가 함께 하여 추모헌시 “그대들은 푸른 단비가 되어”를 낭송한다.
  그리고, 국가를 위해 희생하고 공헌하신 분들에 대한 감사와 관심을 일깨우고 국민들에게 널리 알리고자 국가유공자의 애국심과 희생으로 우뚝 선 대한민국의 자유와 내일에 대한 희망을 상징하는「나라사랑큰나무」배지를 대통령께서 직접 5명의 국민대표에게 패용한다.
  이날「나라사랑큰나무」배지를 패용하는 대상자는 ‘해를 품은 달’과 ‘메이퀸’에 출연하여 국민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배우 김유정(14세) 양을 비롯하여 국가유공자 자녀연합 의료봉사동아리인 ‘소금회’를 창설하여 봉사활동을 펼치고 있는 독립유공자 후손 성백균(69세) 씨, 국가유공자로 장애인 양궁 국가대표로 선발된 구동섭(33세) 씨, 발명특허만 21개로 창의적인 청년 리더 강훈기(28세)씨, 우리나라 1호 소통테이너로 활동하고 있는 MC 오종철(42세) 씨 등 5명이다.
  지방추념식은 국립대전현충원을 비롯해 전국 시?군단위로 지방자치단체장 주관으로 각 지역 현충탑이나 충혼탑 등에서 열리며, 각급 학교에서도 학교의 실정에 맞춰 자율적으로 거행하게 된다.

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