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도자료

국가보훈부(국문) - 보도자료 상세보기 - 제목, 작성자, 부서, 작성일, 조회수, 연락처, 내용, 보도 일시, 종료일, 파일 정보 제공
제93주년 대한민국임시정부수립 기념식 거행
작성자 : 노원근 작성일 : 조회 : 2,795
부서 기념사업과
연락처 02-2020-5226

 ◈ 13일(수) 서울과 중국 상하이에서 기념식 개최, 선열들의 뜻 기려 ◈

 ◈ ‘대한민국임시정부성립축하문’ 기념식에서 처음으로 배우 송일국 낭독 ◈

 국가보훈처(처장 박승춘)는 일제에 빼앗긴 국권을 되찾기 위해 국내외에서 대한민국의 자주독립 의지를 세계만방에 천명한 3ㆍ1정신을 계승하여 수립된 대한민국임시정부 수립 제93주년 기념식이 13일(금) 서울과 중국 상하이에서 개최된다고 12일 밝혔다.

  서울에서는 13일(금) 10시에 백범김구기념관에서 김황식 국무총리를 비롯하여 박승춘 국가보훈처장, 원로 독립유공자 및 유족, 각계대표, 시민 등 1,0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기념식을 갖고 대한민국임시정부의 자주독립정신을 되새기게 된다.

  이날 기념식은 박유철 광복회장의 대한민국임시정부 약사 보고, 국무총리 기념사, 기념공연, 기념노래 순으로 진행된다.

  특히 이번 임시정부 수립 기념식에서는 ‘대한민국임시정부성립축하문’ (1919년 10월 31일 공표, 박은식 등 30명 서명)을 백야 김좌진 장군의 외증손자인 배우 송일국이 낭독하고 당시 애국지사들의 각오처럼 대한민국의 밝은 희망의 메시지가 세계만방에 널리 퍼질 것을 염원한다.

  또한, 사료로만 남아있던 ‘대한민국임시정부성립축하가’를 그리운 금강산 등을 작곡한 원로 작곡가 최영섭 선생이 곡을 붙여 기념식을 통해 발표한다. 그 동안 임시정부수립기념식에서는 기념노래가 없어 독립군가 등을 기념노래로 불러왔었다.

  기념식에 이어 11시 정각에는 백범김구기념관 대회의실에서 광복회(회장 박유철) 주관으로 국가보훈처장, 광복회 임직원 및 회원, 독립운동관련 단체장 등 3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조국의 광복을 위해 헌신하신 임시정부요인들을 추모하는「대한민국임시정부선열 추념식」이 개최된다.

  한편, 중국 상하이에서도 13일 11시 홍차우힐튼호텔에서 광복회 주관으로 중국지역 독립유공자 후손, 현지교민, 유학생, 상사주재원, 사적지탐방단 등 300여 명이 참석하여 대한민국임시정부의 뜻을 기리기 위한「대한민국임시정부수립 기념식」을 개최한다.

  기념식은 광복회 안홍순 부회장의 약사보고, 정양성 국가보훈처 차장의 기념사와 안총기 상하이 총영사의 축사, 유학생 대표의 기념시 낭송 등 국내 기념식에 준하여 거행된다.
 

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