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도자료

국가보훈부(국문) - 보도자료 상세보기 - 제목, 작성자, 부서, 작성일, 조회수, 연락처, 내용, 보도 일시, 종료일, 파일 정보 제공
제대군인 일자리 정책 토론회 열린다
작성자 : 이원구 작성일 : 조회 : 1,349
부서 제대군인취업과
연락처 044-202-5735

 제대군인 일자리 정책 토론회 열린다

 - 전문가 주제발표 및 현장 당사자 생생 토론 등 전개 -


□ 국가보훈처(처장 박승춘)는 25일 오후 2시부터 전쟁기념관 뮤지엄웨딩홀에서 제대군인 일자리 정책 토론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 이번 토론회는 보훈처가 주최하고 한국군사문제연구원이 주관하는 행사로, 국정과제로 추진하고 있는 ‘제대군인 일자리 5만개 확보’의 진행사항과 성과를 되돌아보고, 제대군인에게 좀 더 나은 일자리를 제공하기 위해 각계 전문가와 당사자인 제대군인 및 기업인 등이 참여한다.


□ 토론회의 진행은 정철영 서울대 교수가 맡고 주제발표는 조 정 상지대 교수,홍선이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연구위원, 박효선 청주대 교수가 참여하여 제대군인에 대한 인식분석, ‘1사 1제대군인 채용’ 관점에서의 민간일자리 창출방안, 제대군인 취업역량 강화방안 등의 순으로 진행된다.


□ 주제발표에 이어 제대군인 일자리 당사자들의 생생한 토론이 이어지는데, 먼저 제대군인을 고용한 기업인 입장에서 바라보는 제대군인에 대한 인식과 강·약점을 살펴보고, 제대군인 입장에서 기업과 사회를 바라보는 생각과 이들의 인식의 차이를 조명해 본다.


□ 또한,  ’15년부터 추진하고 있는 ‘1社 1제대군인 채용’ 캠페인에 대한 추진상황과 확보된 일자리 수준, 추진에 따른 문제점 등을 분석하여 기업과 제대군인이 서로 상생할 수 있는 채용방안을 모색할 예정이다.


□ 보훈처 관계자는 이러한 토론을 통하여 제대군인과 기업인의 인식수준의 차이를 줄여 제대군인 채용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정책방안이 도출되도록 폭넓은 논의의 장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 한편, ‘1사 1제대군인 채용’ 캠페인은 2014년 말 기준으로 제대군인 채용기업이 전체 상공회의소 회원 기업의 1.3%에 불과하고 임금도 임금근로자 평균수준에 못미처 제대군인이 생활하는데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어, 2015년부터 보훈처와 제대군인지원센터가 제대군인을 채용하지 않은 우량 기업과 업무협약을 맺어 제대군인 1명 이상을 채용하도록 하는 시책이다.

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