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설문

국가보훈부(국문) - 연설문 상세보기 - 제목, 내용, 파일, URL 정보 제공
2023년도『리;스펙 제대군인』誌 신년사
2023년도『리;스펙 제대군인』誌 신년사

존경하는 제대군인 여러분, 그리고 <리;스펙 제대군인> 애독자 여러분. 

2023년 계묘년(癸卯年) 새해가 밝았습니다. 올 한해도 여러분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늘 함께하시고, 만복(萬福)이 깃드시길 바랍니다.

국가안보의 최일선에서 불철주야 헌신하신 제대군인 여러분은 대한민국의 자랑스러운 영웅입니다. 오늘날 대한민국이 세계 10위의 경제대국이자 세계가 부러워하는 문화강국으로 우뚝 설 수 있었던 것은 흔들림 없는 국가안보가 유지될 수 있도록 하늘, 땅, 바다와 이역만리 타국에서 성실히 군복무를 수행한 여러분이 계셨기에 가능했습니다. 제대군인 여러분께 각별한 존경과 감사의 마음을 전하며, 내실있는 제대군인 정책으로 여러분을 뒷받침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지난 한 해, 국가보훈처는 국정과제인 ‘국가가 끝까지 책임지는 일류보훈’을 실현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제복근무자와 청년의무복무자, 미래세대 대상으로 정책의 외연을 넓혀 보훈의 패러다임을 새롭게 정립하였고, 제복의 영웅들을 존경하는 ‘보훈문화’ 확산에도 힘을 쏟았습니다.

특히, 군 전역 후 구직활동을 통해 제2의 인생을 준비하는 제대군인분들께 드리는 ‘전직지원금’을 2008년 제도 도입 이후 최초로 대폭 인상하였습니다. 고용노동부와 협업을 통해 직업상담사 취업서비스 역량을 강화하였고, 브이넷(V-net) 기능도 사용이 좀 더 쉽고 편리하게 개선하였습니다. 또한, 제대군인 일자리 발굴을 위해 1사1제대군인 채용 사업을 추진하고, 제대군인고용 우수기업 인증제와 제대군인 일자리 창출 유공기업 표창 등을 통해, 경기침체로 인한 열악한 고용환경에도 불구하고 7천여 명의 제대군인들이 일자리를 찾을 수 있었습니다.

2023년 국가보훈처는 제대군인들의 원활한 사회복귀 지원을 보다 강화하고 제대군인에 대한 사회적 존중과 예우 실현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중‧장기복무 제대군인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전직지원금’의 추가적 인상을 추진하고, 기업체와 유기적 협력을 통해 제대군인에게 적합한 양질의 일자리를 더 많이 만들겠습니다. 제대군인들이 시대가 필요로 하는 취업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교육훈련 프로그램도 확충하고, 국방부, 고용노동부 등 관계부처와의 데이터 연계를 통해 빅데이터 기반의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힘쓰겠습니다.

아울러, 2023년은 6‧25전쟁 정전 70년이 되는 해이기도 합니다. 정전 70년 계기 다양한 기념사업을 통해 호국영웅들의 숭고한 헌신에 존경과 감사를 전하고, 이를 통해 제복의 영웅들을 존경하는 ‘보훈문화’가 우리 사회에 두텁게 자리잡을 수 있도록 성심을 다하겠습니다. 여러분께서도 국가보훈정책에 많은 관심과 참여,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지혜가 풍요롭다는 검은토끼의 해, 계묘년입니다. 제대군인과 애독자 여러분 모두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고, 소망하시는 모든 일을 성취하는 뜻깊은 한 해가 되시기를 기원합니다

여러분, 새해 복(福) 많이 받으십시오. 감사합니다.


2023. 1. 2.
국가보훈처장 박 민 식
파일
UR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