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도자료

국가보훈부(국문) - 보도자료 상세보기 - 제목, 작성자, 부서, 작성일, 조회수, 연락처, 내용, 보도 일시, 종료일, 파일 정보 제공
2012 제대군인 주간을 맞아 제대군인 지원 유공업체 및 성공수기 우수자 시상식
작성자 : 신순철 작성일 : 조회 : 2,595
부서 대변인실
연락처 02-2020-5062

2012 제대군인 주간을 맞아
제대군인 지원 유공업체 및 성공수기 우수자 시상식 개최

◆ 제대군인 지원 유공업체 (주)건은, 가천대학교 등 9개 업체 선정◆
◆ 취?창업성공수기 최우수상 최석경 등 11명에게 상장 및 상금 수여◆

□ 제대군인 주간을 맞아 금년 처음으로 시상식 개최
 ○ 국가보훈처(처장 박승춘)는 「제대군인 지원 유공업체 및 성공수기  우수자 시상식」을 10(수) 11:00 프레지던트 호텔에서 개최한다. 시상식에서는 제대군인 지원 유공업체(9개소)에게 감사패를 증정하고,  취창업에 성공한 성공수기 우수자(11명)에게 상장을 수여한다.
 ○ 올해 처음으로 운영되는 제대군인 주간을 맞아 실시되는 「제대군인 지원 유공업체 및 성공수기 우수자 시상식」은 제대군인 지원 유공자에게 감사패를 증정하고 향후 지속적인 관심과 채용을 당부할 예정이며, 취창업 성공수기 우수자에 대한 시상을 통해 제대군인의 우수성과 사회복귀의 중요성을 알리는 계기로 삼을 예정이다.

□ 취?창업 성공 수기
 ○ 국방에 헌신하고 전역한 중?장기복무(5년이상) 제대군인들의 원활한 사회복귀를 촉진하고, 제대군인 지원에 대한 국민의 이해와 관심을 증진하기 위하여 ?제대군인 취?창업 성공 수기? 공모를 지난 5월16일부터 7월31일까지 실시하였으며, 심사결과 최우수상 최석경씨 등 11명을 수상자로 선정하였다
 ○ 이번 수기공모는 제대군인들의 높은 관심속에 총 84건이 접수되었으며,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들이 감동 및 진실성, 내용 구성의 우수성 등을 기준으로 심사하였다. 당선작에 대해서는 국가보훈처장 및 경제단체장 상장과 소정의 상금(최우수상 1명 200만원, 우수상 10명 각 100만원)을 지급한다.
 ○ 최우수상으로 선정된 최석경씨는 제대를 결심한 후 명확한 인생플랜과 단계적 목표를 구체적으로 설정하여 실행한 점이 재취업을 준비하는 제대군인에게 귀감되었다. 특히, 3년동안 취업준비에 집중하기 위한 세부 계획과 실천사항을 구체적으로 세웠고, 엄격한 자기 통제하에 취업에 성공한 이야기는 후배 제대군인들에게 어떻게 취업을 준비해야 하고, 실천해야 하는 지 쉽게 설명해 심사위원들로부터 높은 점수를 받았다.
 ○ 2005년 이후 매년 실시하는 「제대군인 취?창업 성공수기」는 중?장기 복무 제대군인들의 전역 후 사회정착을 위한 준비과정과 시행착오, 그리고 극복과정을 솔직하게 묘사하여 전달함으로써, 취창업을 준비 중인 제대군인들에게 위로와 격려를 주고, 실질적인 정보를 제공하여 많은 제대군인들로부터 호응을 얻고 있다.
 ○ 당선작은 제대군인 종합정보지인 ?다시 웃는 제대군인? 지에 게재하고, 제대군인지원센터 홈페이지에 게시할 예정이다.
□ 제대군인 지원 유공업체
 ○ 제대군인의 생활안정에 기여한 기업체 및 교육훈련기관에 대해 국가보훈처장 감사패를 수여한다. 국토방위 임무를 성실히 수행하고 전역한 제대군인의 원활한 사회복귀를 위해서는 안정적인 일자리가 중요한 만큼 제대군인들의 능력을 파악하고 적극적으로 채용한 (주)건은, 서운 에스티에스(주) 등 7개 기업체를 유공업체로 선정하였다.
 ○ (주)건은은 건물종합관리 및 인력파견 업체로 직원 60여명이 제대군인이며, 특히 09~12년까지 15명의 제대군인을 채용하였다. 권건춘 대표는 ‘제대군인은 군 경험과 교육을 통해 검증받은 우수한 인재이며, 향후 지속적으로 채용할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서운 에스티에스(주)는 종합아웃소싱 업체로 12년도 상반기 대사관 보안요원으로 제대군인 5명을 채용하였다.
 ○ 또한, 맞춤교육을 적극적으로 실시하여 제대군인의 취업에 도움을 준 업체로 가천대학교와 GMI인재경영학원이 선정되었다. 그 중, 가천대학교는 2005년 제대군인을 위한 대학위탁교육과정을 최초로 개설한 후 791명의 졸업생을 배출하였다. 특히, 경영대학원 내 제대군인 지원팀을 설치하여 효율적으로 취업지원을 실시한 결과 2011년에는 59명의 제대군인을 취업시키는 성과를 낳았다.

□ 제대군인 주간 지속적 실시, 시상식 규모 확대
 ○ 국가보훈처는 10월 8일 부터 ‘제대군인에게 감사와 일자리를’을 슬로건으로 제대군인 주간을 운영하고 있다. 전국에서 다양한 행사를 개최하여 제대군인에 대한 고마움을 전하고, 중요성을 알리고 있다.
 ○ 10월 8일 서울광장에서 국민참여콘서트를 개최하였고, 10월 11에는 상암월드컵 경기장에서는 제대군인 취?창업 한마당을 실시하고, 전국 6개 제대군인지원센터에서는 군부대 순회 상담, 찾아가는 취?창업 상담 등 제대군인 일자리 지원을 위한 행사를 집중적으로 개최한다.
 ○ 또한, CGV 영화관, 에버랜드 등에서도 동 기간 동안 할인행사를 실시할 예정이다. 전국 80여개 영화관을 운영 중인 CGV는 제대군인증, 전역증, 병적증명서를 소지하고 영화티켓을 구매한 사람에게 영화티켓을 한장 더 증정한다. 에버랜드는 10월 한달동안 제대군인증을 소지한 본인 포함 4인까지 입장권을 할인하는 행사를 갖는다.
 ○ 국가보훈처에서는 매년 재향군인의 날부터 1주일을 제대군인 주간으로 운영하여 제대군인의 헌신을 인식하고 원활한 사회복귀를 위해 적극적으로 지원하는 사회분위기를 조성할 예정이다.

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