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도자료

국가보훈부(국문) - 보도자료 상세보기 - 제목, 작성자, 부서, 작성일, 조회수, 연락처, 내용, 보도 일시, 종료일, 파일 정보 제공
“유엔의 날 계기 6·25전쟁 유엔참전용사 방한”
작성자 : 홍경화 작성일 : 조회 : 1,446
부서 국제보훈과
연락처 044-202-5914

“유엔의 날 계기 6·25전쟁 유엔참전용사 방한”

 - 장진호전투 참전용사 등 미 참전용사(가족) 60여 명, 67년 만에 한국 방문
 - 유엔의 날 기념식 · 장진호 전투영웅 추도식 참석, 판문점 등 방문


□ 국가보훈처(처장 피우진)는 “유엔의 날”을 맞이하여 10월 22일(일)부터 27일(금)까지 5박 6일 동안 6·25전쟁에 참전한 미국 참전용사(가족) 등 60여 명을 초청한다. 

   그들의 고귀한 희생과 공헌에 감사하는 우리 정부와 국민의 마음을 전하고 그분들의 희생을 바탕으로 눈부신 발전을 이뤄낸 대한민국을 알리는 행사를 갖는다.   
   * 참전용사 등 본인 31명, 가족(동반자) 29명 


□ 이번에 방한하는 미 참전용사 진 폴 화이트(Jean Paul White)씨는  6·25전쟁 당시 미해병대 병장으로 인천상륙작전, 서울수복 및 장진호 전투에 참전 후 해병대 중령으로 전역하였으며, 현재 장진호 참전협회 이사로 재직 중이다.

   그는 장진호 전투영웅 추도식에서 본인이 겪었던 장진호 전투와 자신들을 잊지않고 기억해 주는 대한민국 정부에 감사의 마음을 담은 방한 소감을 얘기할 계획이다.


□ 참전용사 방한 주요일정은 다음과 같다.

 - 23일(월) 오전에는 재방한 사업 등 국제보훈사업에 대한 소개와 함께 한국 전통문화 및 한복 체험시간을 갖고 오후에는 부산으로 이동한다.

 - 24일(화) 오전에는 부산 유엔기념공원을 찾아 전우들의 묘역에 헌화참배를 하고 부산광역시에서 주관하는 “제72주년 유엔의 날” 기념식과 부산광역시장이 주관하는 감사오찬에 참석한다.
    * “유엔의 날” 기념식 계획 “붙임 2” 참조

 - 25일(수) 오전에는 전쟁기념관을 방문하여 먼저 간 전우들의 넋을 기리고 오후에는 올해로 2번째로 거행되는 장진호 전투영웅 추도식에 참석하기 위해 서울현충원을 찾는다.
    * 장진호 전투영웅 추도식 계획 “붙임 3” 참조

 - 26일(목) 오전에는 남북 북단의 현장인 판문점을 방문하고 저녁에는 국가보훈처장이 주관하는 감사만찬에 참석한다.


□ 유엔 참전용사 등 재방한 사업은 1975년 민간단체 주관으로 시작되어 2010년 6·25전쟁 60주년 사업을 계기로 국가보훈처에서 직접주관하였다.

   지난해까지 3만 1천여 명의 유엔참전용사와 가족이 한국을 다녀감으로써 은혜를 잊지 않고 보답하는 대한민국 이미지 제고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