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도자료

국가보훈부(국문) - 보도자료 상세보기 - 제목, 작성자, 부서, 작성일, 조회수, 연락처, 내용, 보도 일시, 종료일, 파일 정보 제공
제대군인에게 감사와 일자리를!
작성자 : 진지혜 작성일 : 조회 : 1,774
부서 제대군인정책과
연락처 044-202-5713

‘제대군인에게 감사와 일자리를!’
 - 23일부터 일주일간「2017년 제대군인 주간」운영 -
 ◇ 제대군인 일자리 지원·창출 노력으로 ‘따뜻한 보훈’ 실현
 ◇ 사진전, 귀농·귀촌 팸투어 등 국민과 함께하는 다양한 행사 진행


□ 국가보훈처(처장 피우진)는 2017년 제대군인 주간(10.23~27)을 맞이하여 제대군인 주간 기념식, “구인·구직 만남의 날”, 제대군인 채용 업무협약, ‘제대군인 특별한 만남의 날’ 등 전국적으로 다양한 행사를 개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제대군인주간 기념식’은 23일(월) 11시 드래곤시티 호텔에서 제대군인, 제대군인 단체, 유관기업체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된다.

    - 이날 행사에서는 제대군인 주간의 시작을 선포하고, 「제대군인 취·창업 수기 공모」에서 우수작으로 선정된 9명의 제대군인 및 2017 제대군인 고용우수기업으로 선정된 기업에 대한 시상이 진행된다. 

 ○ ‘제대군인 특별한 만남의 날’ 행사는 예비 제대군인과 제대군인 간 ‘만남과 교류의 장’을 제공하고, 사회진출을 앞둔 예비 제대군인을 응원하기 위해 최초로 개최되는 행사이다.

    - 이날 행사에서는 취·창업 수기 당선자 2명을 초청하여 ‘취업선배 성공스토리 강연’을 듣고, 제대군인 채용에 앞장서고 있는 기업 대표를 모시고 ‘취업컨설팅’ 시간을 갖는다.

  ○ 한편 각 지역 보훈(지)청에서는 제대군인 주간 특별사진전, 제대군인 귀농·귀촌 힐링 팸투어, 제대군인에게 감사편지쓰기 등 다양한 행사를 개최하고, 롯데시네마·롯데월드, 서울랜드에서는 제대군인 특별 할인을 진행한다. 

    - 할인 혜택은 전역증 또는 제대군인 등록증을 소지한 중·장기복무 제대군인(5년 이상 군 복무)이면 누구나 받을 수 있다.

                

□ 올해로 6년차인「제대군인주간」은 국토수호를 위해 헌신한 제대군인들이 자긍심을 느끼고, 국민들은 제대군인에게 감사하는 사회분위기를 조성하며, 기업은 제대군인에게 일자리를 제공할 수 있는 계기를 만들기 위해 10월 중 한 주간을 지정하여 운영하는 행사이다.

  ○ 그간 제대군인주간은 각종 행사를 통해 제대군인 정책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고, 제대군인 일자리 확보에 기여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 올해는 장기간의 추석연휴를 고려하여 10월 넷째 주를 제대군인주간으로 정하였으나, 10월 둘째 주를 제대군인주간으로 법제화하는「제대군인지원에 관한 법률」일부개정법률안이 국회에 계류 중이며, 개정안 통과 시 매년 10월 둘째 주에 제대군인주간 행사가 개최된다.


□ 특히 올해는 새 정부 첫 제대군인주간을 맞이하여, 제대군인이 행사에 적극 참여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는 한편, 제대군인이 원활하게 사회에 복귀할 수 있도록 취업환경을 조성하는데 중점을 두고 「제대군인 주간」을 운영할 계획이다.

  ○ 중·장기 복무 제대군인에게 양질의 일자리를 제공하는 것은 이들의 헌신에 대한 감사의 의미를 가질 뿐만 아니라 현역 군인의 사기와도 관련되어 국가안보에도 영향을 미치는 사안이다.

    - 특히 북한의 6차 핵실험 등으로 국가 안보태세가 그 어느 때 보다 엄중해지고 있는 현 상황에서 군 사기 제고를 위하여 제대군인에 대한 정부의 관심을 보다 적극적으로 표명할 필요가 있다.
  ○ 정부는 올해 들어 현재까지 5,480개의 일자리를 확보하여(8.31 기준) 올해 목표(6,282개) 대비 87.2%를 달성하였으며, 2013년 제대군인 일자리 확보를 중점 추진한 이후 총 52,698개의 일자리를 확보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 국가보훈처는 더 많은 제대군인들이 양질의 일자리에 취업할 수 있도록 「1社 1제대군인」채용 캠페인에 기업의 적극적 참여를 당부했다.

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