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도자료

국가보훈부(국문) - 보도자료 상세보기 - 제목, 작성자, 부서, 작성일, 조회수, 연락처, 내용, 보도 일시, 종료일, 파일 정보 제공
보훈처장, 설명절 계기 재가복지대상자 위문 실시
작성자 : 이윤심 작성일 : 조회 : 1,383
부서 복지정책과
연락처 044-202-5620

 보훈처장, 설명절 계기 재가복지대상자 위문 실시

 ◈  설을 맞아 외롭게 생활하시는 국가유공자 위문, 감사의 마음 전달 ◈ 


□ 국가보훈처(처장 박승춘)는 설 명절을 맞이하여 재가복지대상자인 보훈가족을 방문하여 대한민국을 지켜낸 희생과 공헌에 감사의 뜻을 전한다고 밝혔다.


□ 박승춘 보훈처장은 23일(월) 은평구에 거주하는 6·25참전유공자 김경찬님을 방문하여 온누리 상품권 등 위문품을 전달하고, 조국을 위해 모든 것을 바치신 숭고한 정신과 희생에 존경과 감사의 뜻을 전할 예정이다.  


□ 김경찬님은 6·25전쟁 시 중부전선 6사단에서 참전하여 국가를 수호하였고, 전역 후에는 결혼하여 자녀 없이 부부가 함께 생활하였으나, 얼마 전에는 배우자마저 요양원에 입소하여  92세의 고령으로 홀로 지내시고 있다


□ 국가보훈처에서는 2015년부터 복권기금 지원을 받아 김경찬님같이 거동이 불편한 독거 및 노인성복합질환 참전유공자의 지원을 확대하여 가정에서 불편없이 생활하시도록 보훈섬김이가 가사지원 및 말벗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 한편, 전국 25개 보훈관서에서도 설을 맞아 고령·독거 국가유공자분들이 마음 따뜻한 명절을 보내실 수 있도록 지(방)청장과 직원들이 직접 위문 및 각종 후원품 전달, 위문봉사, 떡국나눔 행사 등을 실시할 예정이다. 


□ 국가보훈처는 2007년 재가복지서비스를 본격적으로 추진한 이래 총 112,000여 명에게 가사·간병 등 복지서비스를 제공하였으며, 작년에는 15,000여 명의 재가복지대상자를 보살펴 안락하고 영예로운 노후생활 보장에 기여하였다.


□ 특히, 금년은 사업 10주년이 되는 해로 도움이 필요한 고령 국가유공자 분들이 모두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소외계층을 발굴·지원하여 국가의 따뜻한 손길을 느낄 수 있도록 노력할 예정이다.


□ 끝으로, 국가보훈처에서 실시하는 <재가복지서비스>의 지원 대상자는 독립유공자, 국가유공자, 「국가유공자 등 예우 및 지원에 관한 법률」제4조제1항에 따른 국가유공자 유족 중 선순위자로 등록된 배우자 또는 부모, 5·18민주유공자, 특수임무유공자, 참전유공자, 고엽제후유의증 등급판정자이다.  

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