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도자료

국가보훈부(국문) - 보도자료 상세보기 - 제목, 작성자, 부서, 작성일, 조회수, 연락처, 내용, 보도 일시, 종료일, 파일 정보 제공
안중근 의사 순국 105주기 추모식 개최
작성자 : 이순희 작성일 : 조회 : 1,898
부서 기념사업과
연락처 044-202-5531

 안중근 의사 순국 105주기 추모식 개최

 ◈ 26일(목), 국내외에서 다채롭게 열려 ◈


□ 국가보훈처(처장 박승춘)는 중국 하얼빈역에서 이토 히로부미를 처단하여 우리 민족의 독립의지를 세계 만방에 알린 안중근 의사의 숭고한 애국정신을 기리는「안중근 의사 순국 105주기 추모식」이 26일(목) 국내외에서 다채롭게 열린다고 밝혔다.


□ 국내 행사는 서울과 대구에서 개최된다. 

 ○ 서울에서는 (사)안중근의사숭모회(이사장 안응모) 주관으로 오전 10시에 안중근의사기념관 강당에서 추모식이 개최된다. 최완근 국가보훈처 차장, 유족, 광복회원, 시민 등 4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약전과 유언 봉독, 추모식사와 추모사, 공연 등의 순으로 진행된다. 

 ○ 또한 오후 6시부터는 육군회관에서 숭모회와 중국ㆍ일본 측 행사 참가자가 참석한 가운데 의사의 애국정신과 평화사상 선양을 위한 국제 친선 교류행사를 갖는다. 

 ○ 대구에서는 오후 2시에 대구가톨릭대학교 안중근연구소(소장 이경규) 주관으로 대구가톨릭대학교에 소재한 안중근 의사 동상 앞에서 오진영 대구지방보훈청장, 독립운동 관련 단체장, 시민 등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추모식이 개최된다. 


□ 또한, 안중근 의사의 순국지인 중국 대련 구 여순형무소에서는 현지 시간으로 오전 10시에 처음으로 공식적인 추모제가 개최된다. (사)한중친선협회(회장 이세기) 주관으로 열리는 이 날 추모제에는 정부 대표로 이경근 국가보훈처 보훈선양국장이 참석하며, 서청원 새누리당 최고위원, 이세기 회장, 박준영 주중 한국대사관 정무공사를 비롯한 각계인사, 회원, 현지 교민 등 200여 명이 참석한다.


□ 국가보훈처 관계자는 ‘이번 추모식을 통해 안중근 의사의 나라사랑 정신을 국내외에 알리고 안중근 의사 유해 발굴 사업에 대한 국민적 공감대를 형성하는 계기가 될 전망‘이라고 밝혔다.

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