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도자료

국가보훈부(국문) - 보도자료 상세보기 - 제목, 작성자, 부서, 작성일, 조회수, 연락처, 내용, 보도 일시, 종료일, 파일 정보 제공
“천안함 용사, 당신들을 영원히 기억하겠습니다.”
작성자 : 김석기 작성일 : 조회 : 3,985
부서 제대군인지원과
연락처 02-2020-5336

“천안함 용사, 당신들을 영원히 기억하겠습니다.”
  ◈ 천안함 용사 2주기 추모식 26일 10시 대전현충원에서 개최 ◈
  ◈ 26일 오후 6시 30분에 전쟁기념관에서 2012 서울평화음악회 개최 ◈

○ 국가보훈처(처장 박승춘)는 천안함 전사자 46명과 고(故) 한주호 준위의 넋을 기리는「천안함 용사 2주기 추모식」이 26일(월) 오전 10시 국립대전현충원 현충광장에서 국가보훈처 주관으로 거행된다고 22일 밝혔다.

  - 이날 추모식은 김황식 국무총리를 비롯한 정부 요인과 유가족, 천안함 승조원, 정당 및 각계대표, 군인, 시민, 학생 등 3,0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국민의례, 추모영상물 상영, 헌화ㆍ분향, 추모사, 추모공연 순으로 진행된다.

  - 추모영상이 상영될 때는 천안함 46용사와 고(故) 한주호 준위 등 47명의 전사자 영정이 화면에 비춰지면서 이름이 일일이 호명된다.

  - 추모식 직후에는 김황식 총리, 유족대표, 각계대표, 군 주요직위자가 함께 천안함 46용사와 고(故) 한주호 준위의 묘역을 참배한다.
 
  - 천안함 유가족을 위로하기 위하여 천안함 2주기 추모식 전에 국립대전현충원 보훈가족쉼터에서 국무총리 주재로 환담이 실시되고, 대통령 서한문이 동봉된 국가보훈처장 명의의 위문품이 전달되며, 추모식후에는 해군본부 주관으로 계룡스파텔에서 유가족 오찬간담회가 개최된다.

□ 또한 이날 저녁 오후 6시 30분부터 9시 30분까지 전쟁기념관 평화의 광장에서 미래한국 국민연합과 재단법인 천안함재단이 주최하고 국가보훈처 등이 후원하는 『2012 서울평화음악회』가 개최된다.

  - 국방부 연예사병인 비(정지훈), 박효신 KCM 등을 비롯한 군 동료들과 인순이, 마야 등 국내외 최정상급 아티스트가 출연하는 이번 음악회는  ‘아, 대한민국! 대화합의 밤아, 평화의 메아리’라는 부제하에 자선공연형태로 진행된다. 그리고, 2년 전 사건 당시 국민모두가 다짐했던 “우리는 당신들을 영원히 잊지 않겠습니다”라는 약속을 되새긴다는 의미에서 피폭된 천안함 파편 중 폐기되는 부분을 녹여 인식표 모형으로 제작한 특별기념패를 국민의 이름으로 유족들에게 전달하게 된다.

  - 또 천안함 피폭현장이 심청이가 아버지의 눈을 밝히기 위해 뛰어든 인당수 지역이라는 사실에서 착안하여 천안함 피격시간인 9시 22분에 추모묵념과 더불어 출연자와 관중 모두가 국가보훈처가 준비한 평화의 등을 밝히는 퍼포먼스를 통해 천안함 장병들의 희생이 우리 국민들의 국가안보에 대한 눈을 밝혔음을 국내외에 알릴 예정이다.  

□ ‘천안함 2주기 추모식'과 별개로 전국 각지에서 다양한 추모행사도 실시된다.

  - 각 지역별 추모식 및 안보결의대회를 비롯하여 천안함 46용사 위령탑 참배(3.27, 백령도 현지), 고(故) 한주호 준위 추모 및 한주호賞 시상식(3.30, 진해루 공원), 추모 글짓기 대회 및 안보특별사진전(3월중, 전국 주요도시) 등을 개최하여 천안함 희생용사들의 숭고한 넋을 기리게 된다.
 

파일